서천, 충밍동탄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의 글로벌 철새이동경로 프로젝트에 선정되다!

 

서천, 충밍동탄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글로벌 철새이동경로 프로젝트에 선정되다!

철새생태관광지이자 지역주민의 생계 및 지역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지속가능한관광 사업지로서 대한민국 서천 갯벌(Seocheon Tidal Flat)과 중국 충밍동탄자연보호구역이(Chongming Dongtan Nature Reserve)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Destination Flyways’ 글로벌프로젝트 8개 서식지중 2곳으로 선정되었다. 본 프로젝트는 철새생태관광사업지로 선정된 지역내의 철새와 중요 서식지의 보전 및 생물다양성 관련 관광상품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사업 예산은 독일 연방 환경교육부에 의해서 지원되고 있다. 동아시아 – 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은 이 프로젝트의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secheon tidal flat by KHT

서천 갯벌 @ KHT

인구밀도가 증가함에 따라, 철새서식지를 인간의 휴양 및 주거, 산업단지로 개발하려고 함으로서 서식지 보전에 압력을 가해 올 수도 있다. 관광상품이 여러 형태로 발전함에 따라 관광 활동을 높이기 위해 철새서식지 대상으로 지역관광사업에 대한 요구가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압력은 결국 서식지의 생태적 형질을 저하시키며 철새를 포함해 야생동물의 멸종을 초래 하는 결과를 일으킬 수도 있다. 하지만, 적절한 규약과 효율적인 규제 아래 관광경영과 습지보전을 통합하여 개발한다면 생태계와 그것에 의존하고 즐기는 인간들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 할 수 있다.

서식지 주변에 지속가능한 관광의 목적 중 하나는 지역 사회에 대한 경제적 이익을 생성하는 것이다. 많은 지역공동체들은 이미 몇천년에 걸쳐 생태적인 특성을 보호하고 영향을 주어온 철새서식지와 이와 밀접하게 연계된 지역주민들의 생계와 문화를 보유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사회는 숙박시설, 레스토랑 등 기타 서비스뿐만 아니라 관광사업에 일부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을 통해, 지역주민의 사회경제적 상황이 개선 되어야 한다.

충밍동탄자연보호지역 @ cmeopark.com

충밍동탄자연보호지역 @ cmeopark.com

현재 서천 갯벌과 충밍동탄자연보호지역은 생물 다양성에 있어 상당히 가치 있는 서식지이다. 특히, 동아시아 – 대양주 철새이동경로 상에 위치하고 있는 이 지역들은 넓적부리도요, 붉은어깨도요 및 알락꼬리도요 등 많은 국제적 멸종위기 철새들이 생존하고 위해 그들의 여정에 있어 중요하게 이용하고 있다. 두 곳 모두 EAAFP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서식지에 등재되어있으며 람사르 사이트이기도 하다. 본 프로젝트에 관련된 이해 관계자, 민간 부문, 국가의 의사 결정자, 국제기구의 참여를 통해, 선정된 사이트에서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관광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철새서식지보전 및 지역 경제 모두에 이익을 창출할 것이다. 프로젝트 관련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기존에 게시된 기사들을 참고할 수 있다. (문서 및 비디오 포함)

관련 정보 및 비디오: 1) http://www.eaaflyway.net/oldsite/destination_flyways/ 2) http://www.eaaflyway.net/oldsite/?s=seocheon 3) http://www.eaaflyway.net/oldsite/?s=chongming

원본링크: http://www.eaaflyway.net/oldsite/seocheon-and-chongming-dongtan-selected-for-the-global-flyway-project-of-unwto/

Comments are closed.